top of page

이번 주 묵상 포인트 (4/11-17)




이번 주 묵상 본문 - 출 3:13-7:25

사명을 받고 주저하는 모세에게 하나님은 당신이 누구인지 드러내신다. 하나님은 항상 현재로 존재(스스로 있는 자)하시며, 또한 관념 속의 신이 아니라 역사 속으로 들어오셔서 자기 백성과 관계를 맺으시는 언약의 하나님이시다. 그 하나님을 아는 것이 소명의 시작이다. 그럼에도 주저하는 모세에게 하나님은 기적을 보여주시고 아론을 통해 대신 말하게 하시겠다고 약속하신다. 하나님의 부르심 앞에 어떤 핑계를 대며 머뭇거리고 있는가?

드디어 모세가 애굽을 향해 떠난다. 그 전에 할 일이 있다. 먼저는 애굽 왕이 쉽게 백성들을 내어주지 않을 것임을 아는 것, 다음은 이스라엘의 지도자가 될 모세가 언약 백성의 의무(아들의 할례)를 먼저 행하는 것이다. 하나님이 부르셨다고 모든 일이 다 순조롭게 되지 않는다는 것을 우리는 이후 본문에서 (그리고 우리 삶에서!) 계속 보게 될 것이다.

"내 백성을 보내라" 모세와 아론이 바로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한다. 애굽 왕 바로에게 이스라엘 백성은 노동력이고 생산 자원이었다. 하나님은 지금도 애굽 체제 속에서 한낮 소모품으로 취급당하는 이들을 해방시키고자 우리를 부르신다. 문제는 여전히 옛 질서로의 복귀를 원하는 백성들의 노예근성이다. 더 심한 노역에 불평하는 백성들로 인해 모세는 하나님께 항의하지만, 하나님은 결국 그들의 여호와 하나님 되심을 드러내리라 약속하신다. 기억하자. 우리의 순종을 통해 결국에 드러날 것과 드러나야 할 것은 하나님의 하나님 되심이다.

이제 바로를 다시 만난 모세와 아론은 그 앞에서 하나님의 능력을 드러낸다. 지팡이가 애굽 술사들의 지팡이를 삼킨 것을 비롯하여, 이어지는 열 가지 재앙은 애굽이 숭배하는 모든 것들을 징벌하고 참 하나님을 드러내는 역사였다. 오늘날 세상이 섬기는 우상들의 거짓을 폭로하고 하나님 통치 하에 두게 만드는 것이 우리에게 주어진 사명이다. 출애굽기 묵상을 통해 일상에서 경험하는 애굽의 우상들을 파헤쳐 보자.

조회수 4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